추진경과
  • 교원양성기관 평가는 1996년 제3차 '교육개혁방안'(1996. 8. 20)에서 교육개혁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건의되면서 도입되었다.
  •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원양성기관 평가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, 한국교육개발원이 이에 기초하여 실행 세부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1998년부터 교원양성기관 평가가 시행되기 시작하였다.
  • 1주기 평가는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 실시되었으며, 2주기 평가는 2003년부터 2009년까지 7년간 실시되었다.
1,2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성과
  • 교원양성기관의 질 점검체계 기반 마련
  • 교원양성교육의 개선을 위한 대학의 재정 투자와 관심 증대
3주기(2010년~2014년)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특징 및 목적
  • 특징
    - 성과 평가의 강화
    - 대학, 교원양성과정, 학과(전공) 수준의 평가방식 도입
    - 평가지표 체계의 단순화 및 평가지표의 최소화
    - 정량적 평가지표 비중의 강화
    - 새로운 평가방법의 도입
    - 법적요건 충족 및 재정운용의 적절성 강화
  • 목적
    - 교원양성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
    - 교원양성기관의 법적 책임 확보
    - 교원양성체제 개편의 참고자료 제공
    - 교직희망자, 시‧도교육청 및 학교 등에 정보 제공
3주기(2010년~2014년) 교원양성기관 평가 모형
  •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는 경영 및 여건 영역(450점), 프로그램 영역(300점), 성과 영역(250점) 등 3개 영역(총 1,000점)으로 이루어진다.
  • 평가방법: 서면평가와 현장방문평가, 만족도 조사, 교원 임용률 조사
  • 평가결과: A(우수), B(보통), C(미흡), D(부적합)
  • 평가결과 활용 및 조치: 평가 결과가 우수한 사례에 대해서는 우수 사례집을 발행하여 정보를 공유, C,D 등급을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재평가 실시 및 행‧재정 조치